이해하기 쉬운 보험 정보

보험 초보를 위한 보험 용어 정리 1탄 | 2대 질병보험, 고액암, 소액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

ally123 2020. 12. 30. 19:28

생각만 해도 머리 아픈 보험 용어, 왜 알아야 할까요?

매달 적게는 5만원에서 많게는 수십만원은 내게 되는 보험료, 아깝지 않으려면 보험을 잘 알아야 합니다. 내가 보험에 대해 잘 모른다면, 매달 돈을 그대로 버리는 게 되죠.

 

 

보험은 우리에게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비용'입니다. 저축이나 투자가 아니죠. 기껏 땀흘려 번 돈을 보험에 지출했는데 알고보니 그 보험이 나에겐 아무짝에도 쓸모없다면? 돈을 땅에 버리는 것과 같죠. 보험을 가입하기 전, 그리고 설사 가입을 했더라도 제대로 확인해야합니다. 용어를 이해하게 되면 가입된 보험이 있을 경우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보험이 너무 어렵고, 바빠서 이해하기 힘들어요!"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눌러 보험 분석에 특화된 앱 '시그널 플래너'를 다운받으세요. 그리고 지금 내가 어떤 보험에 가입되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가입된 보험 중 어떤 것이 내 상황에 좋고 나쁜지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보여드립니다.

 

‎시그널플래너 | 쉽고 편한 보험관리

‎보험료는 매월 꼬박꼬박 내는데, 적절하게 잘 들었을까요? 시그널 플래너에서 쉽고 편하게 확인해보세요. 아프거나 사고가 났을 때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보험 가입 , 보험 리모델링 하

blink.do

알고 가입하자, 보험 용어 정리 1탄!

1. 생명보험과 화재보험의 차이

회사의 이름으로 구별해본다면 ●●생명, ●●라이프로 끝나는 이름을 가진 회사는 대부분 생명보험사입니다. ●●화재, ●●손해보험을 끝나는 이름을 가진회사는 손해보험회사입니다.

윈칙적으로는 생명보험회사는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상품을 취급합니다. 손해보험회사는 재산상의 손해, 물건에 대한 손해, 신체에 대한 손해에 관한 보험을 취급합니다. 건물의 화재보험, 자동차보험 등은 손해보험에서만 취급을 합니다.

과거에는 손해보험, 생명보험의 구분이 컸지만 지금은 사람의 신체, 질병등에 관한 보험은 사실 그 경계선이 거의 없습니다. 생명보험은 손해보험에 비해서 사람의 생명에 관해서는 보장이 더 넓은면이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손해보험에서는 질병사망의 경우 80세 이하까지, 질병사망보험금을 2억 까지만 설계할수 없다는 점이 있지만, 사람의 신체에 대한 보장에서는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차이가 별로 없기에 보험 가입시 회사를 선택하기보다는 상품의 보장내용등을 꼼꼼히 살피고 가입하는것이 현명합니다.

2. 2대 질병보험, 3대 질병보험

보험회사가 마케팅을 위해 만들어낸 단어입니다.

3대 질병은 암, 뇌질환, 심장질환을, 2대 질병은 뇌, 심장질환을 말합니다. 3대 질병에서 암이 빠진 것이 2대 질병인 것이죠.

암은 100명중 33명, 심장질환은 100명중 10명, 뇌혈관질환은 100명중 9명이 걸린다고 합니다. 암은 사람들이 상당히 위험하다는 점을 느끼고, 보험회사도 암 보험을 강조하여 보험 가입도 많이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상대적으로 2대질병에 보험가입은 허술한분이 많습니다. 뇌, 심혈관 질환의 무서운점은 후유증이 오래가고 완치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순환기계 질환은 어디 하나가 막히면 완치가 어려워 일상생활 복귀가 어렵습니다. 2대 질병보험을 무시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아직 많은 분들이 급성심근경색진단비나 뇌출혈진단비로 2대 질병을 대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뇌출혈진단비는 뇌경색이나, 뇌출혈외의 뇌혈관질환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급성심근경색진단비는 심장질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협심증을 보호하지 못합니다. 급성심근경색과 뇌출혈은 뇌, 심장질환의 약 10% 입니다. 나머지 90%를 보장 받으려면 뇌혈관질환과 허혈성심질환진단비를 준비해야합니다. 과거에 많이 가입했던 CI보험의 뇌졸중은 뇌졸중은로 진단후 영구적인 신경학적 결손이 나타나야 보험금을 지급하기에 보험금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뇌혈관질환 > 뇌졸중 > 뇌경색 > 뇌출혈로 뇌혈관질환이 범위가 가장 큽니다.

허혈성심혈관질환 > 협심증 > 급성심근경색으로 심혈관질환의 범위가 가장 큽니다.

뇌, 심장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추세이고 보험회사의 손해율이 증가하자, 지금은 뇌혈관진단비, 허혈성심장질환진단비를 점점 축소하고있습니다.

3.일반암, 고액암, 유사암, 소액암

(보험사 별로 명칭이나 보장범위가 다를 수 있으니 약관을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암이 암이지, 일반암은 뭐고 유사암은 뭘까요? 폐암인지, 간암인지, 대장암인지 써놓지 않고 일반암/고액암/소액암/유사암 등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또 뭘까요? 이것도 보험사의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일반적으로 보험회사의 약관에 쓰여있는 '암'은 제7차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에 있어서 악성신생물(악성종양, 암입니다)로 분류되는 질병 중 C44(기타피부의 악성신생물), C73(갑상선의 악성신생물)을 제외한 질병을 말합니다. 기타피부암 혹은 갑상선암은 암으로 보지 않는다는 겁니다. 또 암으로 변하기 이전의 상태에 해당하는 질병도 '암'으로 부르지 않습니다.

유사암은 제자리암, 기타피부암, 경계성종양, 갑상선 암 등을 말합니다.

고액암은 보통 보험사에서 5대 고액암으로 일컫기도 하는데요. 5대 고액암이라고 해서 식도암, 췌장암, 골밀 관절연골의 암(골수암), 뇌 및 중추신경계통의 암, 림프, 조혈 및 관련조직의 암(혈액암) 등을 말합니다.

소액암은 전립선 암, 방광암, 자궁암, 유방암 등을 말합니다.

(보험사 별로 명칭이나 보장범위가 다를 수 있으니 약관을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보험을 처음 마주했을 때 가장 당황스러운 용어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너무 어려우셨다면,

시그널플래너를 다운받고 머리 아픈 용어와 작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시그널플래너 | 쉽고 편한 보험관리

‎보험료는 매월 꼬박꼬박 내는데, 적절하게 잘 들었을까요? 시그널 플래너에서 쉽고 편하게 확인해보세요. 아프거나 사고가 났을 때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보험 가입 , 보험 리모델링 하

blink.do

 

설치하고, 실비청구 놓치지 않기 결제만 해도 의료비 청구 여부를 자동으로 알려드립니다 시그널 플래너는 전화 영업을 하지 않습니다. 안심하세요!